월급별 실수령액

성공하기 위해 해야될 것들에 관한 책 : 성공의 잠언

성공하기 위해서 해야 할 될 것들에 대한 많은 조언들이 있지만, 성공의 잠언이라는 책에서 작가가 해주는 잠언은 현실적이라고 느꼈다. 그 중에 인상 깊었던 몇 가지 내용을 소개하고 싶다.

책제목 : 성공의 잠언
성공하기 위해 해야될 것들에 관한 책 : 성공의 잠언

첫 번째로 자신의 목표하는 위치를 찾고, 그 위치에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그 위치에 있는 사람의 행동, 말투, 습관을 알아내고 똑같이 하려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작가는 실제로 평범한 회사원이었고 24년이라는 경험에 녹아든 실패, 성공에 관한 예를 들어 설명해주었는데, 처음 그가 매니저가 되기 위해 다른 동료보다 더 일찍 출근하고 늦게까지 업무를 보았지만 매니저로의 승진은 자기보다 실적이 떨어지는 동료들의 몫이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그 후 승진하는 동료들을 관찰했고 그 결과 매니저로서의 행동, 말투, 습관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현 최고 매니저와 닮아가기로 하나씩 연습해 나갔다. 그 후 초조하고 불안해보이던 행동들, 특히 발걸음이 한결 여유 있어졌고 회의 때 빛을 발하여 임원 중 한명이 “저 친구는 매니저인가? 상당히 노련하고 여유가 있어 보이는군." 이라는 한 마디를 남겼다. 그 후 그 말을 들은 작가의 상급자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겠는가? 그를 매니저로 승진시키는 것이었다.

어느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서의 과정이 중요하고 실적도 중요하지만, 그 사람이 그 위치에 어울리는 사람인지가 더 결정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목표하는 위치에 있는 분들의 생김새, 환경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다.

두 번째로 말을 아끼는 것이다. 모임에서 말을 많이 하며 친분을 쌓는 것도 좋지만, 말은 많을수록 실수가 많아지는 법이라는 것이다. 일이 끝난 후 상급자가 없는 곳에서 은밀하게 상급자를 욕하는 광경은 많이 보는 것들이다. 거기에서 상급자를 욕하거나 비하하는 사람은 순간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재미를 얻겠지만, 그것을 듣는 사람들은 공감하는 동시에 그 사람을 중요한 순간에 같이 할 수 없는 사람이군, 이라고 판단 할 것이다. 그렇다고 귀와 입을 닫으라는 것이 아니다. 귀를 열되 말을 아껴라. 잘 들어 주기만 해도 말하는 이에게 유대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귀를 열고 입을 닫고 있는 나를 볼 때 다른 사람들은 '중요한 순간에 같이 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친구'라고 생각할 것이다 말이라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중요한 순간에 같이 할 수 없다'에서 '중요한 순간'은 모든 일상 생활이고 '같이'는 생사의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 때 같이 할 수 없다는 것은 얼마나 무섭고 슬픈 상황인 것인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