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린이 루틴 잡는 방법(한혜진의 전신 순환운동 방법)

23년 디딤돌 대출 변경사항(최대 1.5%금리로 4억원 대출받는 방법)

23년 여려가지 변화가 있었는데요 23년도에 변경된 디딤돌 대출도 주요사항들을 꼭 숙지하셔야 하고, 특히 특례 보금자리론과는 비교하여 선택해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3년 조건이 변경된 디딤돌 대출 관련 정보 꼭 확인해보세요 

내집마련을 위해 많은 분들이 선택하여 진행하던 디딤돌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소득조건과 자산 조건, 세대주 요건 등을 모두 만족시켜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조건이 많는다면 금리와 금액적인 부분애서 많은 이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디딤돌 대출 신청을 위한 내용을 꼭 숙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대출을 처음 생각하시고 계신다면 이전 글 먼저 참고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대출을 처음 받기전 알아야할 사항들

그럼 디딤돌 대출 변경 조건 소개드리겠습니다.
순서
  1. 만 30세 이상세대주 대출 가능
  2. 무주택자만 대출 가능
  3. 다른 도시기금과 중복대출 불가
  4. 디딤돌대출 소득, 자산, 신용도요건
  5. 대출 금액 및 금리
  6. 금리우대 조건
  7. 마치며

만 30세 이상 세대주 대출 가능

디딤돌 대출의 경우 대출접수일 기준으로 민법상 세대주여야 하고, 만 30세 미만 단독 세대주는 대출을 할 수 없습니다. 다만, 민법상 성년인 형제,자매 중 1인 이상과 동일세대를 구성하고 주민등록등본산 부양기간이 계속해서 6개월 이상인 경우에는 대출이 가능합니다. 

무주택자만 대출 가능

본인 뿐 아니라 함께 세대를 구성하고 있는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이어야 한다.
이 말은 본인이 부모님과 함께 살고있는 세대주라 하더라도 부모님이 집이 있다면 요건충족이 안되기 때문에 중요한 사항입니다. 

다른 도시기금들과 중복대출 불가

다른 도시기금과 대출이 중복되어서 불가능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는 대출 중에서 꼭 더 유리하고 필요한 대출인지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복대출이 안되는 대출 상품과 조건은 개인별로 상이할 수 있어서 꼭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디딤돌대출 소득, 자산, 신용도요건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소득이 6천만원 이하여야 하는 조건이 있는데요. 단 생애최초 주택구입자, 신혼가구, 다자녀가구, 2자녀 가구는 연간 7천만원까지 가능하니 조금 더 범위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23년 디딤돌 대출 변경사항(최대 1.5%금리로 4억원 대출받는 방법)-썸네일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 자산이 소득 5분위 이하여야 한다. 2023년 기준으로는 5.06억원이하여야 합니다. 

신용정보회사의 개인신용평가가 일정점수 이상이어야 하고 대출 신청 전 주택매매계약 체결이 완료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대출 금액 및 금리

위에서 소개해 드린 7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이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대출 상품이다보니 이것저것 요건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대상 주택도 제한이 있는데요. 주거전용면적이 85㎡이하 주택으로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평가액이 5억원(신혼가구 6억원)이하인 주택이어야 한다.
신청은 소유권 이전 등기 전 신청해야 하나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대출한도는 위 조건 중 작은 금액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일반은 2.5억원 이내,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3억원 이내, 신혼가구 4억원, 2자녀 이상 가구 3.1억원까지 대출 가능해서 DTI 60%, LTV 70%를 적용해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매매가격 이내로 하되 대출총액은 매매가격 초과가
불가능합니다. 
대출금리는 연 2.15%-연 3%까지 가능하며 소득 수준 4천-6천만원의 경우 30년 만기 거치시 연 3%까지 가능하다.

금리우대 조건

금리우대 조건은 중복해서 적용이 되는 부분과 중복되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요 먼저 중복되지 않게 금리를 우대해주는 조건들 입니다. 
1 연소득 6천만원 이하 한부모 0.5%
2 장애인 가구 0.2%
3 다문화가구 0.2%
4 신혼가구 0.2%
5 생애최초 주택구입가구 0.2%

중복해서 금리 우대가 가능한 조건입니다. 
1 청약저축 가입자
- 1년 이상, 12회 이상 납부 : 0.1%
- 3년 이상, 36회 이상 납부 : 0.2%
2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0.1%
3 다자녀가구 0.7%, 2자녀 가구 0.5% 1자녀가구 0.1%
4 신규 분양주택 가구 0.1%
다만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 금리가
연 1.5% 미만인 경우에는 1.5%로 적용한다.
즉 조건만 맞으면 1.5%의 금리로 주택구입자금
대출이 가능하다는 말.

마치며

디딤돌 대출은 만 30세 이상 미혼 단독세대주 대출이 제한되는 특징이 있는데요 다만 일정 부양조건을 만족시키면 대출 가능하며, 또한 디딤돌대출 차주는 실거주의무제도가 습니다. 다만 이러한 조건들은 신청할때의 서류를 가지고 심사하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유용하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혼>
•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 신고일'이 대출 접수일로 부터 7년이내.
• 결혼예정: 청첩장 예식장 계약서상 결혼일이 3개월이내.
• 이혼후 재혼: 재혼 불인정, 최초 혼인일 기준임.

<다자녀>
• 임신중인 태아는 자녀수에 비포함.
• 출산하여 가족관계 증명서에 등재가 되면 우대금리 적용가능.

대출받은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대출받은 주택에 전입 후 1년 이상 실거주를 유지해야 한다.
만약 정당한 사유 없이 1개월 이내 전입하지 않고 1년 이상 실거주 하지 않는 경우 기한이익이 상실되고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상품요건을 간단하게 설명드렸는데요 고금리 시대에 1.5%금리로 최대 4억원까지 대출받는 방법은 매우 유용한 대출 방법입니다. 조건이 해당되신다면 꼭 혜택받으시길 바라면 항상 세부적인 사항은 해당 대출 취급은행에 확인하여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필요해서 알아보고 공유해드리는 내용들 참고하시면 최소한 경제적으로 손해보시는 일은 없으실꺼라 장담합니다. 다른 글들도 참고해 보세요 
오늘도 일하지 않아도 돈이 늘어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